본문 바로가기

Geek/통신 서비스 분석

[휴대폰 구입] 보상기변의 모든 것

(현재, 2판 향후 추가 수정)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사 + 번호" 를 그대로 유지하며, 단말기만을 새로 구입하여

새로운 약정 계약을 하는 개통 방식을 "보상 기변"이라고 부릅니다.

 

주로 보상기변은 "신규가입 or 번호이동"에 비해 조건이 살짝 덜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은데요. 오늘은 보상기변을 한 번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1. 가입비 (3~4만원)

기존에 이용하던 통신사를 그대로 사용하므로, 가입비를 낼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신규가입 or 번호이동 에도 가끔 '가입비 면제' 를 해주기도 하는데, 이것은 본디 가입비가 있지만, 누군가 대신 납부를 해줬다는 뜻입니다.

가입비가 없었기 때문에 내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대리점이나 판매점이 대납한 것입니다.)

즉, "신규가입 or 번호이동 + 가입비" 조건과 "보상기변" 가격을 비교해야 하는 것입니다.

 

2. 유심비 (1만원)

물론 모든 보상기변이 기존 유심을 재활용해서 쓰는 것도 아니고, 요즘은 일반유심에서 마이크로 유심으로 단말기의 요구 때문에 바꿔야 하므로, 유심 재활용을 통한 비용절감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상기변이 신규, 번호이동에 비해 기존 유심 재활용하기가 좋습니다.

(유심 공짜! 라는 것도, 유심이 원래 무료인게 아니라 누군가 그 비용을 부담한 것입니다.)

 

3. 단말기 반납

보상기변의 원칙은 기존 사용하던 단말기를 반납하는 것입니다.

새 단말기를 구입하는데, 기존 단말기를 회수하고 보상해주는 조건이라는 뜻에서 보상기변입니다.

설령, 새 단말기를 구입하고 헌 단말기를 반납하지 않았다고 해도 이것은 물리적으로 반납하지 않은 것일 뿐 논리적으로는 반납처리가 됩니다.

즉, 헌 단말기가 (단말기 고유 넘버 기준으로) 통신사 전산에 사용불가 처리가 되기 때문에

다른 유심을 끼워서 유심기변을 시도하거나, 헌 단말기를 들고가서 다른 회선에 전산기변을 요청한다고 해도 반영되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3-1. 사용불가 단말을 해외에서 사용가능할까?

한국 이동통신사의 유심을 끼워서, 해외에서 사용하면 당연히 안됩니다.

해외 로밍 상태에서는 유심기변이 되지 않으므로, 이것은 사용가능한 단말이라도 불가능한 일입니다.

 

하지만, 사용불가 단말에 해외 현지 SIM (예: Pre-Paid SIM) 을 끼우면 어떻게 될까요?

네, 사용 가능합니다.

(이것을 확인하기 위해 한국에서 갤럭시S 사용하다가 갤럭시S3 로 보상기변한 친구를 사우디아라비아로 장기 파견 보냈습니다.

사우디 현지 SIM 을 '사용불가' 처리된 갤럭시S 에 꽂았더니 사용가능했습니다.)

 

 

3-2. 단말기 반납을 피하고 싶다?

 예를들어, 아이폰4를 사용하다가 갤럭시S3 로 보상기변을 하고자 할 경우 기존 사용하던 아이폰4를 중고로 팔아서 조금이라도 돈을 메꾸고 싶을 것입니다.

 

3-3 기변이력이 있어서 보상기변이 불가하다?

 만약 1월에 전산기변 (유심기변이 아닙니다.) 을 한 적이 있으면, 1월에는 보상기변으로 단말기를 구입하는 게 불가능합니다. 2월이 되야만 보상기변이 가능합니다.

 1월 31일에 전산기변을 하고, 2월 1일에 보상기변을 하면 어떻게 되냐구요? 네, 가능합니다.